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아슬 아슬 막차타기

세 아이들을 데리고 무작정 캐나다에 온지 3 년하고도 6 개월이 지났다 . 도착해서 적응도 하기 전 , 한달여 만에 찾아온 실전 같은 외국생활에 화들짝 놀라 한국으로 다시 돌아갈 생각까지도 했었는데 어느덧 이곳 생활 4 년차를 향해 가고 있다 . 다들 이렇게 5 년을 채우고 10 년을 채우고 20 년을 채우고 그렇게 1 세대 , 2 세대 , 3 세대 대를 이어 이곳에 뿌리를 내리고 살게 되는 것 같다 .   이 곳에서의 3 년 6 개월동안 겪은 일들이 어찌 보면 한국에서의 47 년 보다 훨씬 더 버라이어티 하다고 해야할 까 ? 지금가진 대충 필요했던 일들이나 원하는 일들이 이루어지긴 했던 것 같다 . 아주 극적으로 애간장을 다 녹이면서 ... 막차에 어거지로 올라타는 듯한 느낌이 이럴까 ?     동업을 시작하자 마자 승냥이 이빨을 번뜩이며 드러내는 놈들로 부터 달아나 미래를 고민하며 좌절과 후회의 클라이맥스로 치닫고 있을 때 생각지도 않았던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 새로운 일에 적응하며 영주권도 신청하고 비자도 연장하고 여유가 어떻게 생겨 먹은 것인지에 대해 생각을 막 시작하려는 찰나 딱 맞춰 문을 닫아버린 회사 , 규모가 작은 회사도 아니었는데 사전 설명없이 어느 날 갑자기 문을 닫았다 .  영주권을 진행하고 있었기에 정말 마른 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느낌이었다 . 그것도 한방이 아니라 한 10 방 정도 ... ( 내가 벼락을 맞아 본적이 있었나 ?)   16 년전쯤 한국에서 음주운전을 한적이 있었다 . 한국에선 사면이 이루어졌고 실효가 되었다 .  잊고 살고 있었다 . 내가 고위공직자가 되어 청문회에 나설 일도 없을 테니 철없을 때의 그 행동이 내 발목을 잡을 일은 없다고 생각했다 . 그런데 착각이었다 .  고위 공직자가 된 것도 아닌데 그 때의 일이 내 발목을 아주 씨게 잡았다 . 영주권을 받으려면 사면을 받아야 했고 그 사면을 받기 위해 카운셀러로 부터 심리 상담까지 받았다 . 7 주에 7 시간의 상담을 받고 나니 Letter 를

캘거리에서 집 렌트하기

우리 가족은 6 30일 한국을 출발해 7 1일 캐나다에 도착했습니다

캐나다로 보낸 우리의 살림살이들은 도착까지 거의 45일 정도가 걸리니 한달여의 기간 동안을 이민가방에 바리바리 싸아 가지고 온 것들로 버티며 살아야 합니다.

집도 절도 없는 외국에 도착했으니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기거할 집을 구하는 것인데 언어도 잘 안통하는데다 집들 형태도 또 구매나 렌트하는 방법도 한국과 상당히 달라서 처음엔 집도 제대로 확인해 보지도 않고 계약을 했었습니다.

한국에도 많은 종류의 집들이 있었지만 대충 아파트와 연립, 단독주택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곳은 참 여러 종류의 집들이 많이 눈에 띄어서 참 신기하였었습니다.

아파트는 거의 볼 수가 없었고 하우스 또는 하우스 비슷한 형태인데 뭔가 조금 다른 그런 집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곳에 몇 년 살면서 하우스와 그 대충 비슷한 형태의 집들이 이제야 조금씩 구분이 가기 시작하는데요.

가장 흔한 2층짜리 일반 Detached house 1층짜리 Bungalow 그리고 두 집이 붙어있는 Semi detached house가 있고 가라지 포함해서 3층으로 이루어진 집들이 여러 채 붙어있는 town house, 똑 같은 형태의 두 집이 붙어있는 duplex house, 그리고 콘도와 아파트가 있습니다.

House들은 형태만 보면 대충 구분이 가능한데 콘도와 아파트는 아직도 헷갈리곤 합니다.

외관상으로 좋아 보이면 콘도이고 아니면 아파트라고 보면 거의 맞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콘도는 보통 개인 소유, 아파트는 임대회사가 소유한다고 하네요.

[Detached house]


사진삽입 – Bungalow

[Semi detached house]



[Town house]


우리 가족은 이곳에서 두번의 이사를 했습니다.

도착해서 구한 첫 집은 Townhouse였고 1년반정도 살다 Detached house로 이사를 했죠.

아직 집을 사지는 않았고 두 곳 다 Rent를 해서 살고 있기에 Rent에 대한 직접적인 저의 경험과 매매에 대해 주어들은 간접적인 경험을 이야기 해야 겠네요.

1. 렌트(월세?)

지역마다 다르지만 제가 사는 이 곳에서의 렌트는 대부분 rentfaster라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https://www.rentfaster.ca/

Rentfaster 사이트의 초기 화면에서 집 형태, 방 개수, 화장실 개수, 원하는 렌트비 정도만 입력하면 해당하는 집들의 사진과 대략적인 정보, 연락처 등을 지도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등록된 집들을 보고 조건이 맞으면 해당 Landlord에게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연락을 하고 집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리곤 마음에 들면 계약을 하게 되는데 이때 Landlord는 최근 몇 개월치 paycheck 사본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Landlord가 적합하다고 판단할 경우에 계약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집에 따라서 landlord가 직접 관리하기도 하고 property management회사에서 관리를 대행하기도 합니다.

보통 렌트 기간은 1년이며 1개월치의 Deposit을 먼저하고 Landlord에 따라 Post dated cheques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보통 rent house에는 전자레인지, 냉장고, 식기세척기, 세탁기, 건조기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고장 날 경우에는 landlordmanagement사에 연락해서 교체를 요구하면 됩니다만 이곳의 일처리는 한국처럼 빠르지는 않은 것 같았습니다.

첫번째 집에서 세탁기가 고장나 Property management사에 연락했는데 교체까지 거의 한달정도 시간이 걸렸던 것 같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대부분 그 정도 시간은 걸린다고 하더군요.

Rent기간이 종료되거나 아니면 중간에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야할 경우에는 Landlordmanagement 회사에 연락해서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management 회사의 경우 중간에 이사를 갈 경우 다른 tenant가 나타날 때까지 월 rent비와 rentfaster사이트에 광고를 올리는 비용도 부담을 해야 하는데 이 비용이 기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5~6천불을 훌쩍 넘기게 됩니다.

따라서 계약기간 중 부득이하게 이사를 가야할 경우에는 새로운 tenant를 구하고 가야 합니다.

이사를 갈 경우 보통 직접 이사짐을 옮기게 됩니다.

한국과 다르게 포장이사 업체도 별로 없고 있다고 하더라도 비용이 상당하여 대부분의 사람이 화물차를 빌려 직접 이사를 합니다.

이사에 대한 부분은 나중에 다시 포스팅해야 겠네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국경에서 비자 받기, 플래그 폴링

2017년 7월 2일 캐나다 밴쿠버 공항에서 성공적으로 오픈워크퍼밋을 받은 우리 가족은 초반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주변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1년을 나름 성공적으로 버텨낼 수 있었다. 비록 한국에서 올때의 계획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지만 나름 Job도 구했고, 아이들도 학교에 적응 잘하고, 심여사도 주변에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며 초기의 상처를 잊고 잘 지낼 수 있었다. 그러다 보니 어느덧 비자를 다시 발급 받을 시기가 다가왔다. 다행히 회사에서 나의 스폰서가 되어주기로 하여 LMIA를 신청할 수 있었고 LMIA가 승인되어 비자를 다시 발급받게 되었다. LMIA가 승인되면 아래와 같은 Approval letter를 받게 된다. 이 Letter를 가지고 국경이나 공항에 가서 비자를 직접 받을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 신청해서 받을 수 도 있다. 세가지 방법 중 자기가 편한 방법으로 비자를 받으면 OK. 공항에서 비자를 받으려면 일단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같다 다시 들어와야 한다. 우리 가족이 처음 캐나다를 밟았을 때 했었던 방법과 동일한 방법이다.  비행기를 타야하니 비용도 많이 들고 국경보다 더 심사도 엄격한 편이라 하고,  온라인 신청의 경우에는 신청 후 비자가 나오기까지 몇 달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니 우리 가족은 미국 구경도 할 겸 겸사 겸사 국경을 넘었다 오는 방법으로 비자를 연장하기로 했다. 국경 검문소도 여러 군데가 있고 또 어떤 검문소는 공항 못지않게 심사를 빡시게 한다고도 하니 플래그 폴링할 국경 검문소도 잘 골라야 한다.  우리 가족의 경우에는 SK Immagration의 조언을 받아 캘거리에서 4시간 정도 걸리는 BC주의 Roosville 이라는 곳으로 가기로 했다. 광활한 국경을 맞대고 있는 미국과 캐나다 사이에는 여러 국경 마을이 있고 그 국경 마을마다 국경 검문소가 있으며 그 검문소 중 한 곳을 찾아서 가야 하는데 어떤 검문소가 비자 발급이 수월하고, 어떤 검문소가 비자 발급에 더 까다로운지는 나 같은 경우에는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

해외이사

집을 떠나는 우리의 이사짐들 6월 30일 캘거리로 떠날 비행기를 예약한 후 부리나케 해외 이사업체와 계약을 하고 짐을  6 월초에 Pumax라는 회사를  통해 이사짐을 먼저 Calgary 로 보냈다 .   이사업체 선정 어떤 이사업체를 통해 이사짐을 보낼까 고민 고민하며 여기저기 알아봤지만 결국엔 다 거기서 거기였던 것 같다 . 어느정도 규모만 갖춘 회사라면 서비스나 가격 모두 비슷했다 . 결국 아는 사람이 추천해준 업체를 선택하게 됐다 .   이사비용 은 처음에 견적와서 이야기 했을 때와 실제로 이사짐을 포장해서 보낼 때의 가격이 150 만원정도 차이가 났었다 . 당연히 어느정도 차이야 나겠거니 생각하였었지만 150 만원이라니 , 이렇게 차이가 날 거면 뭐 하러 견적을 보러 다니는지 모르겠다 . 상술이라 생각하며 강하게 Nego 를 요청했더니 100 만원을 깎아준다고 한다 . 기분이 많이 상했지만 이제 와서 어쩔 수 없다는 생각에 그렇게 하기로 했다 .   한국을 출발한 짐은 약 한달 조금 더 걸려서 캘거리에 도착했다 . 배로는 밴쿠버까지 그리고 나머지 육상구간은 캘거리 현지 한인업체에서 맡아서 했었다 . 한국의 포장이사업체 처럼 전문성이 있는 것 같지는 않았다 .  90 년대 친구들 불러 이사짐을 나르던 그때가 생각났었다 . 포장박스는 절대 버리지 말자!! 한국에서 보낸 이사짐 포장박스는 이곳에서 정말 요긴하게 잘 쓰이고 있다. 이곳의 이사는 한국처럼 포장이사가 아니고 대부분 자기가 직접 차로 이사짐을 옮기는 옛날 한국의 이사방식이라 박스가 정말 많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박스처럼 퀄리티 좋은 박스는 이곳에서 구할 수가 없다. 홈디포 같은 곳에서 박스를 팔긴하는데 엄청 허접하다. 이 이사짐 박스는 지금도 우리집 가라지에 보물처럼 잘 모셔져있다.